[이슈진단] 첫돌 맞은 인터넷은행…금융소비자들의 평가는?
   SBSCNBC 2018-04-10 126


첫돌 맞은 인터넷은행…금융소비자들의 평가는?



■ 경제와이드 이슈& '이슈진단' - 출연 :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 / 전화 연결 : 인터넷은행 사용자1, 2


 '손 안에 은행'이라고 불리는 인터넷전문은행이 출범 1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만원, 2만 원 어디 보내려 해도 은행에서 대기표 뽑아 길게 줄 서던 건 이제 옛말이고요. 이제 웬만한 은행 일은 다 전화기에서 끝나는 시대가 됐는데요. 하지만 초기 홍보와는 달리 갈수록 슬금슬금 각종 금리를 올려 이제는 시중 은행과 큰 차이 없다는 고객들의 불만도 나오고 있고요. 신용이 안정적인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안전한 이자 장사에 치중한단 지적도 나옵니다. 첫돌을 맞이한 인터넷전문은행, 그 명과 암 자세히 분석해보겠습니다.


Q. 먼저 여쭤볼게요. 두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출범 당시 두 메기가 나타났다며 이제 금융시장에 새 바람이 불 것이라는 전망들이 나왔었거든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Q. 인터넷은행 1년의 결과를 볼까요? 먼저 국내 1호인 케이뱅크는 1년 만에 가입자 수가 68만 명, 카카오뱅크는 후발주자인데도 일곱 달 만에 가입자 수 5백46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많은 가입자 수, 이런 수치들이 주는 의미도 상당한 듯 한데요.


# 인터넷은행 사용자1 전화 연결


- Q. 간단하게, 어디 사시는지 무슨일 하시고 나이대는 어떻게 되시는지 말씀해주세요.

- Q. 인터넷은행, 출시 1년을 맞았는데, 자주 이용하시나요? 그 이유는?

- Q. 케이뱅크도 혹시 이용하세요?

- Q. 처음에 인터넷은행을 만들었던 이유는?

- Q. 대출 업무나 이런 것도 이용해보셨어요?

- Q. 만족도가 높으신 것 같은데, 그럼에도 이 부분은 불편하다거나 개선의 필요성이 있다는 부분이 있다면 한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인터넷은행 사용자1 전화 연결 종료
 
# 인터넷은행 사용자2 전화 연결

- Q. 간단하게 어디 사시는지 무슨일 하

시고 나이대는 어떻게 되시는지 말씀해주세요.

- Q. 인터넷은행, 출시 1년을 맞았는데, 자주 이용하시나요? 그 이유는?

- Q. 그럼 처음에 인터넷은행을 만들었던 이유는?

- Q, 그럼 모바일뱅킹은 이용하세요?

- Q. 인터넷은행이 이 부분은 참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부분 없으신가요?

- Q. 보안이나 신뢰도 이런 부분이 좀 더 가시적으로 개선이 되면 앞으로 이용하실 의향은 있으신지요. 추가적으로 이 부분은 좀 더 바뀌었으면 한가 하는 부분이 있다면 한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인터넷은행 사용자2 전화 연결 종료


Q. 전화연결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금융소비자 입장에서 어떤 부분을 가장 만족스럽게 또 불만족스럽게 느꼈다고 보시는지요?


Q. 복잡한 금융상품으로 인한 피해나 과도한 대출 가능성, 정보격차 등 문제점들이 지적되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풀어가야 한다고 보시는지요?


Q. 한편, 인터넷은행 도입 취지인 "금융혁신 부분에서 큰 성공을 했다" 이렇게 보기엔 어려운 측면도 분명히 있는 것 같습니다. 일각에선, 인터넷은행 업계가 이대로 근본적인 혁신 없이 영업을 지속한다면 기존 시중은행들에 순식간에 따라잡힐 수도 있다는 전망들도 나와서요. 대표님께선 어떻게 보세요?


Q. 인터넷은행에 대한 각종 기대와 우려가 뒤섞여 있는 상황에서 '은산분리 규제 완화' 이슈에 대한 찬반 논쟁도 매우 격렬한데요. 먼저 철저하게, 금융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 정말 은산분리 규제가 완화되어야 좋은 겁니까?


Q. 김기식 금감원장은 인터넷은행 은산분리 완화를 반대했었습니다. 관련해서, 소비자 편익과 보호 사이를 두고 어떤 부분의 고민이 필요할까요?


Q. 마지막으로요. 인터넷은행들의 소비자 중심적인 금융서비스를 위해선 어떤 부분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보시는지요?


Q. 인터넷은행 등장 1년, 변하고는 있다지만 은행은 여전히 이자 장사 일수밖에 없습니다. 이른바 '호갱'되지 않으려면? 어떤 조언을 해주시겠습니까?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