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자료] 동양사태와 금융당국에 대한 감사원 감사청구 결과
   증권    증권    동양증권 2014-07-17 1598
   관리자     1753[동양사태]감사원 결과자료(140714).zip
안녕하십니까.

금융소비자원입니다.


작년 11월 6일, 저희 금융소비자원은 청구인 333명과 함께 “동양증권과 동양그룹의 회사채와 CP의 사기적 발행 및 유통, 판매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감독부실과 책임 규명” 관련 감사 청구서를 감사원에 제출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7월 14일, 감사원은 이에 대한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감사원은 ‘동양 사태’의 원인을 금융위, 금감원 등 금융당국의 업무 태만으로 지적하였으며, 금감원 금융투자검사국 담당국장 및 팀장을 문책하도록 금감원장에게 요구하였습니다. 감사원에 따르면, 금감원은 2008년부터 동양증권의 투기등급 회사채 불완전판매 등의 문제를 여러 번 확인하였지만 관련 사항을 제대로 점검하지 않았으며, 금감원은 동양증권에 ‘내부통제절차를 강화하라’는 내용의 공문만 한 차례 전달하는 등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감사원에서는 ‘업무태만’이라 지적하였지만, 금소원에서 판단하기에 금융당국은 동양사태를 실질적으로 비호하고 밀착해 온것이라 보여집니다. ‘동양증권 공동 소송’과 관련하여 이번 감사원의 결과는 소송에 유리한 공적 증거 자료가 될 것이며, 소송 진행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미 소송에 참여하신 분들과 3차 공동소송에 접수중인 피해자 분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저희 원에서는 지속적으로 ‘동양 사태’ 관련 공동소송 진행에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파일 내용 -

1. [압축파일] 감사원 공익감사 결과 통보 공문(140714)

2. [압축파일] 기업어음 회사채 관련 국민 감사 결과 공개문

3. [압축파일] 감사원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