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상담사례] 암보험금 지급 거절 피해 상담
   보험    민원상담실 2021-01-26 171
  
**금소원에 접수된 민원상담사례입니다.**


암보험금 지급 거절 피해 상담 

민원인명: 이○○
금융회사: L생명
접수일자: 2020-7-3

문의사항)  
남편이 2012년에 L생명 암보험을 가입해서 유지하던 중 2020년에 별세하여 보험금을 청구했습니다. 그러나 보험사가 지급을 거절했습니다. 암보험 가입 시 청약서에 B형 간염을 고지하고 5년 부담보로 가입했기 때문에 그런 줄 알고 있었는데, 5년 지나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최근에 들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보험사가 보낸 손해사정사는 2013년에 건강진단 받은 것을 문제 삼고 있습니다. 

금소원 답변)
사인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언급하지 않아서 추가로 확인해 봐야 하겠습니다만, 보험금 거절에 대해서 손해사정사로 부터 말로만 전해 듣지 말고 보험사가 작성한 서면(보험금 거절통지서)을 받아 보고 확인하셔야 합니다. 서면에는 보험금 부지급사유와 근거가 구체적으로 기재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보험사의 명확한 답변(보험금 거절사유)이 확인되는 것입니다. 

보험사의 답변 결과를 살펴 보고 해당 내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약관에 정한 내용에 따라 보험사가 거절한 것이라면 더 이상 따질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약관 내용을 위반하였거나 보험사 편향으로 해석하였다면 이의를 제기해서 보험금을 받아 내야 합니다. (사)금융소비자원은 비영리 민간 소비자 단체입니다. 진행과정에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금소원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피해 구제를 위해 필요한 내용을 추가로 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