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상담사례] 동양증권 피해 구제 방법 문의
   증권    관리자 2016-01-15 1082
  

금소원에 접수된 민원상담 사례입니다.


동양증권 피해 구제 방법 문의


민원인명: 김○○
금융회사: 구 동양증권
접수일자: 2015-12-15


Q)현재 동양증권 공동소송을 진행하고 있는 당사자입니다. (주)동양에 대한 소송에서 2013.8.20. 이후에 투자한 투자자만 인정해준다고 법무법인에서 소송을 취하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궁금한 것은 소송을 취하할 경우 이후에 진행할 수 있는 방법에 어떤 것이 있는지요? 예전에 금감원에서 진행한 분쟁 조정은 이미 효력을 상실하여 유안타증권에 다시 민원을 신청해야 한다는데 이것이 맞는 것인가요? 아니면 이번에 재판 결과에서 나왔듯이 많은 당사자들이 다시 민원을 제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A)금소원 답변
소송을 취하할 경우 이후에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는지요?
>>분쟁 발생시, 피해 구제 절차는 ① 상대와 직접 협의/조정 ② 감독 기관의 분쟁조정 ③ 소송 입니다. 현재 동양사태는 금융감독원에서 불완전판매에 한정해 분쟁조정이 진행되었고, 이 곳에서 조정 결과를 받아들이지 못하였거나, 기각되신 분 등이 소송에 참여하셨습니다. 유안타증권에 직접 민원을 신청하더라도 법적 효력이 없고, 피해자가 워낙 많아 유안타증권에서 받아들일지 모르겠습니다.


이번 재판결과에서 나왔듯이 많은 당사자들이 다시 민원을 제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금감원에 불완전판매 외에 사기판매로 분쟁조정을 신청해 보심이 나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