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상담사례] 저축성연금보험을 원했는데, 종신보험에 가입되었어요
   증권    관리자 2016-01-15 1447
  

금소원에 접수된 민원상담 사례입니다.


원금이 보장된 저축성 연금보험을 원했는데,

종신보험에 가입되었어요.


민원인명: 홍○○
금융회사: K생명
접수일자: 2015-12-16


Q)작년, 지인으로부터 연락이 와서 보험에 가입하였습니다. 잠깐 눈이 아팠던 경험이 있었던 탓에 질병관련(CI보험)상품과 저축을 하나도 하고 있지 않아 원금이 보장된 저축성 연금보험을 해달라고 요청했고, 설계사는 연금보험관련 상품설명서와 청약서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연금보험일 것이라 생각하고 청약서에 사인하였습니다.하지만 이번에 제가 가입해 놓은 보험들을 확인해보니 종신보험으로 가입되어 있었습니다. 저에게는 연금상품 관련 설명서와 청약서를 보여 주었는데(현재 보유중), 왜 제가 종신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가 없어 보험사에 직접 전화를 걸어 보험료 환급을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 측은 고객이 설명을 듣고 사인한 거라 보험료 환급이 안 되고 담당자가 따로 연락을 준다고 하였습니다. 담당자가 하는 말이 지금 그 설계사는 회사를 그만둔 상태이고, 확인을 해 봐야 한다며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월요일날 전화 한번 주고 금요일날 만나자고 하였지만, 월요일이 지난 지금 아직 연락을 못 받은 상태입니다. 1년 3개월 동안 30만원씩 꼬박꼬박 넣은 제 돈이 종신보험으로 들어갔다는 것이 황당합니다. 저는 미혼이고, 앞으로 결혼 계획도 없다고 얘기한 저에게 왜 죽으면 돈이 나오는 종신보험이라니요?


A)금소원 답변


가입 목적과 다른 보험으로 가입되어 피해를 본 경우입니다. 설계사가 연금보험이 아닌 종신보험을 의도적으로 가입시켰다면, 종신보험이 연금보험 보다 수수료가 많기 때문일 것입니다. 종신보험은 사회초년생, 미혼자, 독신자 등이 가입하는 보험이 아니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본래, 가장 사망 시 유가족의 생활자금 보장을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연금 목적으로 가입하려 했다면 처음부터 연금보험을 가입했어야 합니다.
현재 여러 생명보험사에서 종신보험을 연금형 종신보험, 사망보험금 선지급형 종신보험 등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본래의 종신보험으로 판매가 어렵게 되자 보험사들이 꼼수를 부려 미확정된 사망보험금을 생전에 앞당겨 받는다며, 사망보험금의 일부를 연금(생활비, 교육비, 의료비 등)으로 받을 수 있다고 현혹해서 소비자들이 낭패를 보고 있는 것입니다.
문제는 종신보험을 가입해서 연금, 생활비 등으로 받는다 하더라도 연금보험에 비해 금액이 적을 수 밖에 없고, 중도 해지시에도 책임준비금이 적어 당연히 연금보험에 비해 손해가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소비자 피해를 우려하여 현재 감독당국에서도 관련 조치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보험사에 계약취소를 신청해서 기 납입한 보험료와 경과기간에 대한 이자를 돌려받으시면 됩니다. 피해를 구제받으려면 우선, 가입 당시에 저축성 연금보험 가입을 원했음을 입증하는 증거 자료(녹취록, 확인자료 등)가 필요합니다. 민원신청서(금소원 홈페이지 민원상담의 피해구제 신청 안내에 샘플이 있으니 내려 받아 작성하시면 됩니다)에 증거자료를 첨부해서 연금보험이 아닌 종신보험에 가입되었음을 이유로 계약취소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보험사의 잘못이 명백하다면 2차적으로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넣는 방법이 있고 여기서도 해결 안된다면 민사 소송으로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